지난번 포스팅에서는 IRR, 즉 Internal Rate of Return 이라는 내부수익률을 어떻게 쉽게 구하는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드렸습니다. 기업도 투자를 하기 때문에 투자자의 입장에서 볼 때나 기업 입장에서 볼 때 같은 방식으로 IRR과 NPV를 구할 수가 있는데요. 만약 많은 기업이나 투자의 IRR과 NPV를 한꺼번에 확인하려면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할인율 표를 보면서 일일이 구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을 이용해 간단히 IRR, 즉 내부수익률을 쉽게 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엑셀은 여러모로 편리해서 개인적으로 가계부나 데이터 정리를 엑셀로 하기 때문에 앞으로는 공부하며 포스팅하여 기록으로 남기고자 합니다.



엑셀로 IRR 내부수익률을 구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바로, IRR이라는 함수가 있기 때문이지요. 엑셀에서 사용하는 IRR이라는 함수는 말 그대로 Internal Rate of Return 을 그대로 적용해놓은 함수이기 때문에 기본만 이해하면 사용하기가 편리해집니다.


내부 수익률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한가지를 아주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오늘 천원을 투자한다면 어떤 ROI(수익률)로 내일부터 돈을 벌어야 오늘의 가치로 본전을 뽑을수 있을 것인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본전율을 구하고 싶을 때 내부수익률을 사용할 수도 있고, 몇 %로 수익을 올려야 오늘의 가치로 얼마를 벌 수 있을지에 대해 알고 싶을 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아주 기초적인 상식만 알아두셔도 충분해요. :-)


IRR 내부수익률 함수는 엑셀에서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IRR(value,[guess])


* 여기서 [guess] 는 비워둘 시 자동으로 추정내부수익율의 10%가 적용되어 계산됩니다.


<예시>

오늘 투자: -천만원

1년뒤 매출: 2백만원

2년뒤 매출: 3백만원

3년뒤 매출: 5백만원

4년뒤 매출: 6백만원


위와 같은 현금흐름으로 2년뒤까지 매출을 올린다고 가정했을 때 내부수익률을 알고 싶다면, 아래처럼 함수 안에 숫자가 있는 셀의 드래그를 하면 됩니다.




=IRR(-천만원:3백만원)

결과값: -34%

결과값이 -34% 인 경우는, 내부수익률이 투자값에 비해 34%나 손해라는 뜻입니다.


* 만약 내부수익률이 이해가지 않는다면, 이 글 하단에 <유용한 글 보기> 를 참고해주세요.


이렇게 IRR 은 초기 투자비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매출/수익성을 평가/측정하는 지표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 목표를 설정하기에 더욱더 유용한 함수가 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NPV (Net Present Value) 를 엑셀에서 쉽게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용한 글 보기>

2018/05/26 - [Life & Living/회계공부] - [NPV] Net Present Value 순현재가치 쉬운 개념정리

2018/05/27 - [Life & Living/회계공부] - [NPV] 순현재가치법 쉽게 계산하기

2018/05/28 - [Life & Living/회계공부] - [IRR] Internal Rate of Return, 내부수익률 쉽게 구하는법 


* 이 글이 도움되셨나요? 아래의 공감 버튼 하나는 글쓴이에게 작은 응원이 됩니다. :-)


+ Recent posts